게임 산업과 3D스캔

2023. 8. 16. 17:281. Our Tech

게임, 디자인도 '3D 콘텐츠' 시대 

그래픽 기준은 이미 2D --> 3D로 넘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3D 그래픽 발전이 고도화된 게임 산업에서는 3D모델링과 스캐닝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3D 모델링은 게임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게임의 시각적인 퀄리티와 현실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3D 모델링 작업을 할때 3D 스캔을 활용하면 현실적이고 정확한 모델을 추가하거나 환경을 만들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죠. 

 

그럼 먼저, 게임 제작에서 3D스캔을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1. 게임 제작시 3D스캔 활용

1) 캐릭터 및 오브젝트 모델링

    실제 물체나 캐릭터를 스캔하여 3D 모델로 변환하면, 게임 내에서 정밀한 디테일을 가진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게임 내의 주인공, 적군, 아이템 등을 현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출처: 펄어비스 캐릭터 제작 3D스캔

2) 환경 디자인 및 레벨 디자인

    3D스캔한 현실 세계의 장면을 게임 환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건물, 도시 경관, 자연 환경 등을 스캔하여 게임 내 배경으로 사용하면 현실감 있는 게임 세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죠. 

3) 소품과 오브젝트 추가 

    게임 세계를 더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 3D 스캔된 소품이나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세계의 디테일을 향상시키고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죠

   미러(ME.RROR)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3D에셋들은 게임 창작자들에게 인기리에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4) 역사적인 장소 또는 물체 재현

     게임이 역사적인 이베느가 장소를 다룬다면, 3D스캔을 통해 역사적인 건물, 물건, 흔적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적인 측면이나 게임의 분위기를 풍부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애니메이션 및 움직임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스캔하여 모션 캡처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담아내고, 현실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션 캡쳐의 툴을 활용하여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및 움직임을 구현해 내는 것이, 게임의 가상 세계를 한층 더 현실감 있게 만들어 줄 수 있겠죠? 

6) 텍스처링 및 머티리얼 

    스캔된 3D 모델에 실제 텍스처를 적용하여 물체의 외관과 질감을 현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티리얼 설정을 통해 빛과 그림자의 효과도 조절할 수 있죠. 

    미러는 텍스처링 및 머티리얼 기술을 적용하여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보다 현실감 높은 퀄리티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7) 게임 디자인과 블렌딩

    실제 세계의 데이터를 게임 내에서 활용하는 것은 게임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실 환경과 가상 환경을 블렌딩하여 새로운 게임 플레이 메카닉을 구현하는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게임 제작에서 3D스캔을 활용한 게임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2. 게임 제작시 3D스캔 활용한 게임들

1) "Assassin's Creed Unity"

    "Assassin's Creed Unity"는 프랑스 혁명 시대의 파리를 정확하게 재현하여 플레이어에게 역사적인 분위기와 환경을 제공합니다

Assassin's Creed Unity
출처: LANDPOINT NEWS / Article 'D Architecture Modeling: How a Video Game Could Save Notre Dame'

 

2) "Watch Dogs"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를 실제로 촬영한 3D 스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도시 재현 게임으로, 현실과 거의 구분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3) "Death Stranding"

    주인공인 배우 노만 리더스의 얼굴을 3D 스캔하여 게임 내 캐릭터에 적용한 예시입니다.

출처: ALL GAMERS 'Kojima Talks Photogrammetry in Death Stranding'
출처: "Death Stranding"
출처: "Death Stranding"

 

4) A Plague Tale: Innocence

    중세 프랑스를 배경으로 하며, 정교한 디테일과 시대적인 분위기를 재현하여 플레이어에게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출처: GAMING RESPAWN 'A Plague Tale: Innocence (Xbox Series X/S) Review'

 

ME.RROR는 게임 제작시 사용되는 3D스캔과 3D모델링 기술을 3D콘텐츠 제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에서 느껴지는 정교한 현실감, 자연스러움이 미러의 에셋에도 고스란히 느껴지는 비결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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